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답변완료 참여인원 12,126

좁은 공간에 갇혀 정형행동을 하는 동물들을 구제해주세요!

지역
부천
분야
기타
청원기간
2024.01.16~2024.02.15
청원인
Kakao-김**
조회수
29,530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지사 김동연입니다.

부천시 소재 실내 동물원의 좁은 공간에 갇혀 고통받고 있는 호랑이, 곰, 사자, 하이에나 등이 더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청원 내용에 깊이 공감합니다.

경기도는 해당 동물의 사육환경 개선을 위해 동물원 측과 협의를 통해 사육환경 개선 및 동물 전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다행히 동물원 측도 청원 내용에 공감하고, 법률상 유예기간과 무관하게 야외 방사장을 보유한 동물원이 있다면, 조속한 시일 내에 해당 동물들을 전원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道 야생동물구조센터를 포함하여 다수의 동물원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며칠 전 해당 동물원에서 기르고 있던 하이에나 한 마리는 다른 지역에 있는 동물원(야외 방사장 보유)으로 전원한 바 있습니다.

다만, 국제적멸종위기종인 사자·호랑이·반달가슴곰의 경우, 수용 여력이 있는 동물원이 부족해 적합한 동물원을 찾고 전원하는 행정절차를 거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도에서는 동물원 측과 해당 동물의 전원 시까지 사육장 특수선팅(사육장 내 동물이 관람객을 잘 볼 수 없도록), 매주 2회 이상 국·내외 사례를 적용한 동물행동 풍부화 진행, 야생동물 전문 동물병원 2곳에서 월 1회 정기검진 및 전시동물 건강관리 등 동물 서식환경 개선을 위한 임시 조치를 즉각 취하기로 협의 완료하였습니다.

경기도는 야외방사장을 보유한 국내 모든 동물원과 직접 협의하여 실내 동물들이 속히 전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동물 전원 시까지 동물원 측의 동물 서식환경 적정성을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할 계획입니다. 동물 전원 등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경기도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는 동물원의 적정 전시문화 조성을 통한 보유동물의 복지 증진 및 도민의 생물다양성 보전 의식 함양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경기도의 동물원 정책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6호 도민청원 만족도 조사(24.2.26.~3.25.) 아래 URL 클릭

https://forms.gle/UdhZMbHzKniqHCTt9

청원내용

안녕하십니까? 먼저 경기도민들을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저는 동물을 참 좋아하는 한 학생입니다.
제가 이렇게 청원을 쓰게 된 이유는 부천의 웅진플레이도시 내에 육지동물들에게 처한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많은 분들이 깨닫고 이 문제를 해결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입니다.


저는 2년 전 어느 날, 한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lq-PurkH4Zk?si=FzL3eT_aEGgcd456

이 영상에는 다름 아닌 부천의 웅진플레이도시 아쿠아리움 내에 있는 백호, 곰, 사자 등 많은 육지 동물이 좁은 공간에 갇혀 정형행동(동물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보이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이지만 목적이 없는 이상행동)을 하거나 가만히 유리벽 너머를 응시하는 등이 담겨있습니다...
저는 2년 전에 봤던 백사자의 멍한 눈을 봤을 때의 충격을 잊을 수 없었습니다.

동물은 인간과 같이 인권을 가짐과 비슷하게 생명권을 지니며 고통을 피하고 학대 당하지 않을 권리 등을 지녔음에도 저 환경은 그 어떠한 동물권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저 사자가 동물권이 잘 지켜진 좋은 환경에서 지냈다면 그런 정형행동은 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저는 한 영상을 보고 이 영상을 계기로 청원을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f1EcUKqlBTI?si=nsnLHdT6OZi7Izhq

여기 위 링크의 영상을 보시면 아직도 이 안에 갇혀있는 동물들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작은 사육장 에 둥둥 떠있는 악어 두 마리와
아무런 목적 없이 누워 있는 곰과 호랑이,
밖에 나가고 싶어 필사적으로 벽을 긁는 동물...
그리고 여전히 정형행동을 하고 공허하게 유리벽 너머를 쳐다보는 그 안타까운 눈을 가진 백사자까지 여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 많은 동물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이보다 더 행복하게 살 수 있길 간절히 바랍니다."

웅진플레이도시 내에 육지동물뿐만아니라 많은 곳의 동물들도 이러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부천의 웅진플레이도시의 동물들을 도와주셔서 멋진 선례를 남겨주셨음 합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까지 이 선례 덕분에 구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나은 경기도를 위해 힘써주시는 여러분들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여인원 12,126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