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답변완료 참여인원 10,436

의정부-양주 구간 7호선 연장노선을 복선으로 건설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지역
의정부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3.12.28~2024.01.27
청원인
Naver-ss**
조회수
42,920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지사 김동연입니다.

먼저 경기도 철도정책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청원에 참여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 8기 제7호 경기도민 청원 「의정부-양주 구간 7호선 연장노선을 복선으로 건설할 것을 요청드립니다」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청원하신 바와 같이 운영 면에서 복선이 단선보다 효율적이라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경기도에서도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복선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2009년부터 3차례에 걸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였으나 1차, 2차 모두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3차에서도 경제성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2013년 10월 의정부시와 양주시에서 복선을 단선(직결)으로 변경해 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 2월, 최초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일로부터 6년 3개월 만에야 통과되어 현재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복선화를 염원하는 도민들의 바람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선철도를 복선철도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개통지연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재원 마련 등 사업 타당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복선화 추진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충분히 논의하고 조율하겠습니다. 또한 운영을 담당하게 될 시군에서 사업 타당성 검토를 추진할 경우 적극 협조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복선화 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는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 시대를 열어 도민께 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7호 도민청원 만족도 조사(24.2.26.~3.25.) 아래 URL 클릭

https://forms.gle/1431HjwknNXMZ1bm6

 

청원내용

김동연 도지사님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경기북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을 노력끝에 의정부에서 양주까지 7호선 연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너무 환영하고 기쁩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연장되는 7호선이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건설된다고 들었습니다. 현시대에 단선철도는 건설되어서는 안됩니다. 조금만 찾아봐도 단선은 많은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만일 열차가 고장날 경우 모든 열차운행이 전면 중단되고, 열차가 궤도하나로 교행하기 위해서는 분명 깜깜한 지하터널에서 수없이 정차해야 할 것입니다. 출근 퇴근시간에 계속 섰다 가다 하게 될겁니다. 과연 우리가 타고자하는 시간에 열차가 제때 올까요? 배차간격이 10분은 마다하고 20분,30분 기다리는 일이 일상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양주에서 포천으로 연장하는 또다른 7호선 연장노선은 그건 또 복선이라고 하네요..? 복선이였다가 단선이다가 복선이 되는 이런 기형적인 철도는 국내 어디를 찾아봐도 없을 겁니다.

김동연 도지사님! 그 어느곳보다 교통소외로 고통받는 경기북부 도민들의 염원을 고려해주세요!
지금이라도 의정부-양주 구간 7호선 연장을 복선으로 건설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드립니다!

참여인원 10,436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