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18

경기도 자원봉사센터가 자유롭길 바랍니다.9년 동안 자원봉사한 31개 시군 경기도 자원봉사 홍보기자단 폐지사유

지역
하남
분야
기타
청원기간
2020.11.18~2020.12.18
청원인
Facebook-전**
조회수
471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이재명 경기도지사님

11월 15일 토요일 하남시 미사지구 야생조류가 투명 유리에 충돌하여 폐사하는 것을 방지하는 자원봉사에 참여하시고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아무 대가 없이 딸아이와 같이 충돌 야생조류 조사를 하였습니다.
15일 봉사활동을 끝내고, 집에 돌아와 오후 6시부터 새벽 2시까지 기사 작성을 완성하고 블로그에 자원봉사 홍보 기자 이름으로 기사를 올렸습니다.
해당 기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https://blog.naver.com/bizjit/222144505478
https://blog.naver.com/ggvc1365news/222144754168

저는 하남시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전인태입니다.
현재 경기도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자원봉사 홍보 기자단이 있습니다.
오늘(11월17일) 자원봉사 홍보 기자단이 사라진다는 비보를 통보 받았습니다.

경기도 차원에서 논의 끝에 자원봉사 홍보 기자 봉사단을 없애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저는 하남시에서 2012년부터 청소년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하는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경기도 자원봉사 홍보 기자로도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해야 하며,
자원봉사는 상대방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배려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활동을 해야 한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고 계획을 세우고 자원봉사자 간에 협력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그리고 자원봉사도 배움이 필요하고 말해왔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2018년도에 시작한 홍보 기자 자원봉사를 지속하기 위해 공부도 하고, 지역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 분들의 이야기를 기사로 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자원봉사 현장의 생동감을 전하는 기사작성을 위해 캠코더와 카메라를 장만하고,
자원봉사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서툴러 서점에서 책을 사서 공부하면서 자원봉사하는 분들의 모습을 담아 왔습니다.

2021년 10기 홍보 기자 활동 계획도 세웠습니다.
소규모 봉사 단체와 새로이 시작하는 새내기 봉사 동아리를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홍기자 페이지에 매월 영상에 담아 소개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오늘 모든 계획이 숲으로 돌아갑니다.

경기도 자원봉사 홍보 기자단은 내년이면 10년이 되는 역사를 가지게 됩니다.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헌 신작 버리듯 버리는 행정은 자원봉사를 하는 저에게는 큰 상처입니다.

같이 활동하던 분들 중 "경자봉 홍보 기자단들의 기록은 무수한 기사들로 한 획을 남겼는데~~
좀 아쉽기는 하지만 선택에 여지가 없어 따를 수밖에 어쩔 수 없네요."라고 마지막 글을 기자단 카톡 방에 남겼습니다.

자원봉사를 하기위해 노력하시는 봉사자에게는 선택권이 없는 건가요.

2020년 11월 6일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개편때도 경자봉 홍기자 페이지가 따로 있었습니다.

자원봉사자의 의견이나 생각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경기도의 도민으로 자원봉사자로 어떤 경위로 갑자기 폐지되는 지 알고 싶습니다.

(국민청원을 통해서라도 알고 싶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하면서 무엇을 말해야 할지
언제 버릴지 모르니 너무 깊이 있는 봉사는 하지 말라고 해야 할 듯합니다.
깊이 있는 봉사를 하다 상처 받지 않도록요.

오늘 제17회 대한민국 자원봉사센터 대회에서 문재인 대통령님도 자원봉사자 활동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고 귀중한 자원으로 격려해 주시는데

경기도에서는 격려보다는 일회용 자원봉사자를 생각하는 것 같아 매우 불쾌합니다.
내년 제18회 대한민국 자원봉사센터 대회를 경기도 자원봉사센터에서 개최합니다.
경기도 자원봉사센터가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자원봉사 홍보 기자단의 존페는 경기도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9년 동안 자원봉사를 해온 경기도 31개 시군 자원봉사 홍보기자 자원봉사자에게 물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