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0

광역급행철도 C노선 종착역 타당성 재검토

지역
동두천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0.08.20~2020.09.19
청원인
Naver-be**
조회수
105

청원내용

광역급행철도 C노선 종착역을 덕정에서 동두천으로 변경 검토하여 주실 것을 청원합니다.

동두천시는 6.25전쟁 휴전이후에 안보라는 명목으로 군사시설보호법,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각종 규제에 묶여 지역발전이 저해 되었습니다. 광명시와 같이 시로 승격되었지만 도로, 교통, 교육, 문화등 기반시설이 열악하여 인구유입이 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원인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아서 수도권 남부지역에 비례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은 현격하게 저하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수도권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최근 결정된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종착역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동두천, 연천지역은 국토교통부 도로개설 계획에 의거 3번국도에 의존하여 폭주하는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하여 의정부시에서 동두천시까지 3번 국도를 우회하는 자동차전용도로를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파주에서 양주, 연천을 연결하는 신설도로를 개설하고 이어서 연천에서 포천으로 연결하는 도로와 동두천에서 포천으로 연결하는 도로를 개설하여 동서간, 남북간 도로교통망을 확충하였습니다. 광역급행철도 종착역을 양주시 덕정역에서 동두천시로 변경해야 하는 당위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동두천시는 지리적으로 경기도 북부지역 중심 지점에 위치하고 사통팔달로 연계되어 파주시, 양주시, 연천군, 포천시, 철원군에서 동두천시로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둘째, 동두천시의 소요산,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평화박물관, 연천군의 구석기 축제, 세계적인 규모의 캠핑장, 공사중인 현충원 등 문화 및 레크레이션 기반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의 일일 유동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파주 적성에서 양주까지 기존도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인천항까지 접근성이 우수한 관계로 동두천국가산업단지 30만평 조성과 동두천시 반환공여지에 대한 개발 등 인구집중 유발시설 건립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넷째, 3번국도 우회도로와 경원선 전철, 포천시에서 동두천시로 연결된 자동차 전용도로망과 광역급행철도를 직접 연결한다면 양주시 북부, 연천군, 포천시, 철원군까지 교통시너지 효과는 상당부분 증대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덕정역에서 동두천까지 구간은 5킬로 정도로 기존의 경원선 전철망이 기존에 개설되어 있으며 지형은 대부분 평지로서 하천이 없으므로 노반조성 공사비가 저렴합니다.
여섯째, 덕정역 주변보다 동두천시는 토지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철도역사, 철도차량기지 건설에 필요한 부지매입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사유로 경기 북부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종착역을 현재 덕정역에서 동두천으로 연장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바, 광역급행철도 영향권에 있는 양주시 북부지역, 동두천시, 연천군, 포천시 등 지역주민 여론수렴과 주민토론회를 경기도청 주관으로 개최하고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청원합니다.

2020년 8월 20일

위 청원인 주소 :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316-13, 201동 1402호(지행동, 지행주공아파트)
성명 : 박홍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