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1

고덕국제신도시 2단계 초교 개교 재검토 요청

지역
평택
분야
교육·취업
청원기간
2020.03.17~2020.04.16
청원인
Naver-명**
조회수
47

청원내용

현재 계획도에 따르면 a44(대광) a45(리슈빌)단지들의 초교 배정에 형편성 문제가 제기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광에도 638세대가 예정 되어있고, 리슈빌은 732세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총 1370세대나 되는 큰 세대임에도 불고하고 가까운 개교, 예정 초교는 다리를 건너 이동해야하는 초1이나, 개교일은 맞지만 현재 수용해야하는 인원이 초과 상태로 예상되는 초10, 언제 개교 될지 모르는 초13에 배정 되어야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대광과 리슈빌을 위한 정책의 수정을 건의드리는 바입니다.

2.
현재 대광리슈빌 아이들이 초1로 배정을 받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스쿨버스나 부모들의 희생이 요구될 것입니다. 입학하는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맞벌인 경우 방과후 수업 후에도 등하교에 문제가 야기 될 것으로 예견되어집니다.
현재 초1로 배정된다면 지도상 직선거리로는 문제가 없지만, 이동 동선을 고려했을때 만6~7세 초교1년 아이들이 걸어서 등하교를 하기에 너무 많은 대로와 차량을 지나쳐야합니다.
이에 대광과 리슈빌에 거주하는 아이들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이 등하교문제는 다시 등하교를 도와주는 사교육 업체를 이용해야만하는 또 다른 문제와 연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이전 고덕 계획도를 보면 리뷰빌 위에 초12의 개교가 예정되어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애초에 대광과 리슈빌 아이들의 동선이 초1이나 초10, 초13의 이동이 쉽지 않고 이 세 초교의 수급가능 인원이 대광과 리슈빌까지 품기엔 용이하지 않을 것을 예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초12의 계획은 무슨 이유에선지 취소되어 있고, 그 결과 대광과 리슈빌 아이들은 타 단지에 비해 어렵고 먼 거리를 등하교해야하는 문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4.
초등교육은 나라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기초 교육입니다. 하지만 대광과 리슈빌 아이들은 이러한 필수 기초교육의 사각으로 밀려나고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2단계의 입주를 앞두고 있는 지금. 2단계의 첫 입주를 해야하는 리슈빌 대광 초등학생들의 교육/학습권에 대한 보장을 요청합니다.

5.
이전에 계획 되었던 초12의 개교를 다시 한번 검토해주시길 바랍니다. 작게는 a44, a45단지 크게는 a43까지 품을 수 있는 초교의 개교를 희망합니다.
이전 세종시의 학교 계획은 크지 않은 단지들을 위해서도 이루어졌고, 초1(만6~7세)를 기준으로 동선이 고려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필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하는 것을 기본으로 타교들의 수용인원까지 폭 넓게 고려하시어 재 개교를 검토해주시길 요청합니다.



6.

이를 위해 초12부지의 재검토 혹은 유8부지를 초12+(부설로)유8를 진행하는 방안을 건의합니다.

7.
위의 요청이 어려운 경우 초13의 조기 개교를 요청합니다. 초10에선 수용인원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견되오니 아직 분양이전의 a47과 초13의 위치 조정 또한 요청드립니다.
초등학생들은 중고생과는 달리 걸어서 등하교가 가능한 곳에 학교가 개교되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어 긍정적인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8.
또한 이와 아울러 a44,45의 단지에서는 초1까지 등하교는 실상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 단지 이기심으로 보여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초1은 행정 구역상 1단계이고 a44,45는 엄연히 2단계로 구분되어 같은 카테고리로 묶여 고려될 대상이 아닙니다.초등학교 6학년을 기준하는 것이 아니라 막 입학하는 초등1년생들을 기준으로 계획을 검토해주시길 정중히 건의드립니다.


9.

초12의 계획 취소와 초13의 늦은 개교로 인해 초10으로 배정받게 된다면 이후 타 단지(a41,42등)의 입주 시 다시 a44,45 아이들은 수용인원 문제로 전학을 해야하는 상황 혹은 첫째는 초10 으로 배정 둘째나 셋째는 초13으로 배정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고려해주시 바랍니다.
두 아이 이상의 가정에서 다른 두 초교의 등교를 도와야하는 학부모의 상황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 아이가 같은 학교에 배정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10.

위와 같은 내용을 기준으로 2단계 초등학교 개교에 관해 다시 검토해주실 것을 건의합니다.

가장 원하는것은 1) 초12의 재검토이며 이것이 어렵다면, 2)초13의 조기 개교입니다.(초13의 위치 이동도 고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