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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수서- 동탄간 우선 개통 청원

지역
용인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19.11.10~2019.12.10
청원인
Naver-li**
조회수
1,760

청원내용

존경하는 도지사님
국정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국토부에서는 GTX-A와 삼성동탄선을 동시 개통으로 계획하여 2023년에 개통한다고 하나,

지금 까지의 정보를 토대로 보면,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2020년 내년 상반기 토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착공은 하반기에 착수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동대로 지하통합개발은 GTXㅡA , C , 위례신사선 그리고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등 지하 4~6층이 철도 사업의 승강장과 역사입니다.

4개 철도가 환승되는 승강장의 공사기간은 적어도 지하6층에 고속철도와 삼성~동탄이 환승하는 동탄역사 보다는 복잡하고 공사기간도 더 길수 밖에 없습니다.

동탄역사의 공사기간은(시운전 포함) 2012년~2016년 12월로 약60개월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만 4개 철도가 지하4~6층에 환승되는 영동대로 지하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의 공사기간은 적어도 72개월은 소요(지하1층 버스 환승센터 제외)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상반기(6월)부터 토공을 시작으로 착공이 된다 하더라도 72개월이면 6년후 2026년에나 개통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는 2023년에는 개통이 될수가 없습니다 아니 2026년 까지는 개통이 어렵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노선중 수서~동탄 구간 우선개통을 대안으로 수립해야 하는 것이 국토부가 할 일이겠죠.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가 지연되면 2016년 부터 매년 2000억의 매몰비용이 발생되는 상황에서 임시 주박기지에 소요되는 200억 사업비는 아무것도 아닐 것입니다.

임시 주박기지와 동탄역 반복선을 활용하여 주박을 6편성으로 운영을 시작하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관계기관에 따르면 내년 2020년4월에 차량제작을 발주하여 2024년 상반기에 제작이 완료(48개월)된다고 합니다. 당초 계획했던 기간보다 2년이나 늦어지네요.

2024년 하반기까지 수서~동탄간 시운전이 가능하다면,

성남 ,용인, 동탄(반복선)역사 승강장 및 본선 건설을 최대한 공사기간을 단축한다고 할때 2024년에 수서~동탄 구간은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이또한 차량제작 발주를 단축시키고 제작기간 또한 48개월 이내라도 충분히 가능하다 사료됩니다.

지금 정부에서 발표하고 있는 GTX-A 전체개통 예정인 2023년에 개통하려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수서~동탄 구간만이라도 우선 개통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로 보입니다.



또한 공용선로를 사용하는 성남, 용인, 동탄구간은 수서발SRT가 개통되어 승강장 등 추가 공사만 하면 바로 개통이 가능하나

2021년 개통계획이었던 삼성동탄선을

삼성운정 GTX-A 구간과 동시 개통을 위해 일부러 지연시키고 있다는 의문이 드는 것이 시민들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