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시 종합장사시설(화장터) 전면 재검토 청원
- 청원대상지역
- 양주
- 청원분야
- 도시·주택
- 청원기간
- 2025.06.07~2025.07.07
- 청원인
- Naver-Ja**
- 조회수
- 49,755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지사 김동연입니다.
경기도 내 화장장 건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청원에 참여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17호 경기도청원 「양주시 종합장사시설(화장터) 전면 재검토」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청원에 참여해 주신 분들을 포함해 많은 양주시민들께서 장사시설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계십니다.
현재 경기도 내 화장장은 수원·용인·화성·성남 등 남부 지역 4곳에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기북부 도민들께서는 강원도 등 타 시도로 ‘원정장례’를 떠나는 불편을 겪으며, 시간적·경제적 부담까지 함께 감당해 오셨습니다.
이와 같은 경기북부 도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양주·의정부·남양주·구리·포천·동두천 6개 시는 협의를 거쳐 양주시에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압니다.
2023년, 양주시는 공모를 통해 ‘방성1리’를 후보지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선정된 부지를 둘러싸고 주민 찬반 의견이 제기되자 2025년 5월 대안부지를 다시 공모했지만, 신청지 2곳 모두 부적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에 양주시는 지난 7월 16일 원안부지를 다시 후보지로 결정하였습니다.
양주 지역에는 찬반 여론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찬성 측 주민들께서는 ‘원정장례’ 등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장사시설의 조속한 건립을 바라고 계시고, 반대 측 주민들께서는 소통 부족, 정주 여건 훼손 등을 이유로 우려를 표하고 계십니다.
특히, 옥정·회천 신도시 지역에 많은 인구가 새로 유입되며 정주여건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들과 더욱 폭넓은 소통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장사시설 설치 권한은 법령에 따라 시장·군수에게 부여되어 있습니다. 경기도는 양주시가 사업 후보지에 대해 지역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이 지역 간 연대와 협력, 주민과의 상생 속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도에서도 시군과 함께 세심하게 살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노인복지과 노인시설팀 (연락처) 031-8008-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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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양주시 종합장사시설(화장터) 설치 계획 전면 백지화 요청
○ 기 간 : ’25. 8. 4. ~ ’25. 9. 3.
○ URL:https://forms.gle/CRCmLP4xck6N8xio8
청원내용
경기도 양주시의 공동형 종합장사시설(화장터) 전면 백지화할 수 있도록 지사님께서 나서주십시오.
김동연지사님 안녕하세요.
양주시민 이광호라고합니다.
“양주시 중심에 장사시설(화장터) 우리는 반대합니다.”
김동연지사님
양주시는 오랫동안 ‘경기 북부’라는 이유 하나로
행정·투자·기반시설의 우선순위에서 외면받아왔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신도시 조성을 기다렸고,
아이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자라기를 꿈꾸며 희망을 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그 기대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양주시가 양주시 중심부 생활권에
6개시가 사용하는 ‘공동형 종합장사시설(화장터)’을 설치하려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시민은 충격과 분노, 좌절을 느끼고 있습니다.
1. 왜 시민들은 반대하는가?
■ 양주신도시는 도시가 자라고 있는 미래형 신도시입니다.
선정된 부지인 도락산 중턱은 행정구역상 ‘방성1리’로 분류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신도시 주거지가 더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행정구역의 맹점을 이용해,
방성1리 일부 극소수 주민들의 동의만을 근거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질적인 피해는 30만여 명에 달하는 양주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매우 불합리한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2000억이 넘어가는 양주시의 가장 큰 사업을 단순 행정구역의 극소수의 주민들만의 동의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옥정,고읍, 삼숭, 덕정, 회정, 장흥,광적 등 양주시의 모든 읍면동에 거주하는 시민의 의견을 묻고 동의를 받아 진행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이는 다수 시민의 생활권과 정주 여건을 무시한 비상식적인 행정이며,
지역 간 형평성과 절차적 정당성 모두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결정입니다.
■화장터부지는 신도시 주거지역과의 직선거리가 2~3km에 불과하며,
현재 양주시의 신도시는 아파트 단지, 학교, 도서관, 병원 등 필수 생활인프라가 부족합니다.
■ 화장터는 도심이 아닌 외곽에 위치해야 합니다.
전국 대부분의 화장장은 도시 외곽 지역에 위치합니다.
■도심 장사시설 사례는 대체로 필수 생활인프라가 모두 형성된 지역에 해당합니다.
양주시처럼 신규 개발 중인 정주 핵심지에 설치한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 시민 의견 수렴은 형식적이고, 일방적이었습니다.
신도시 입주민이 전입하기 바로전에 의견수렴 절차를 일부만 진행하였습니다.
시민들은 동의한적이 없습니다.
■ 주민 대상 공청회는 없었으며, 다수 시민은 후보지 발표 이후에야 계획을 인지했습니다.
이는 ‘합의 없는 행정’, ‘공감 없는 정책’의 전형입니다.
■ 경기도 6개 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고양·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등
6개 시·군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그 입지의 부담은 부지 주변지역 주민들의 동의없이, 동의 안한 주민들에게만 부담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수 지자체가 함께 사용하는 시설이라면,
도심을 피해 공평하고 외곽에 위치한 부지가 선정되어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현재 입지 계획은 양주시의 미래 정주 여건을 훼손하고,
타 시군의 장례 수요를 동의안한 주민이 희생하며 떠안는 구조입니다.
2. 시민 정서를 외면한 홍보·표현들
2025년 6월 1일 중부일보 기사에 따르면,
양주시는 화장터를 “양주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휴식처, 문화공간”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양주시 공식 홍보지 『함께그린 양주』(2024년 11월호)에는
“삶의 마지막 길, 양주시가 배웅하겠습니다”
라는 문구가 실렸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양주시를 죽음의 도시로 연상시키는 심각한 이미지 훼손입니다.
신도시에서 아이를 키우며 살아가는 가족들에게
이런 메시지는 큰 상처이자 모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3. 우리는 단순한 반대를 하지 않습니다.
양주 시민은 장사시설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설치 위치는 반드시
▶ 주거 밀집지역이 아닌 외곽,
▶ 비거주 지역으로 재검토되어야 합니다.
▶ 주변 필수 생활인프라가 만족되었을때 시민의 의견을 묻고 진행해야합니다.
장사시설은 기능과 가치로만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삶과 죽음이라는 인간 본연의 감정과 직결되기 때문에
입지 선정에 있어 시민 감정과 공동체 정서가 최우선되어야 합니다.
4. 우리는 요청합니다.
🔺 양주시의 중심에 건립예정인 공동형종합장사시설 설치 계획을 양주시가 전면 철회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 주민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협의 절차를 마련해 주십시오.
🔺 6개 시가 공동 사용하는 만큼, 공정하고 합리적인 외곽 부지를 재검토해 주십시오.
🔺 도시 이미지와 정주 여건을 훼손하지 않는 대안부지를 마련해 주십시오.
🔺 화장률로인해 필요시설이라면 타 시 군에서 진행하는 장사시설 건립사업에 양주시에서 분담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게 해주십시오.
5. 청원인의 목소리
양주시는 이제 막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도시입니다.
삶의 공간이어야 할 이곳이 ‘죽음의 상징’으로 남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 우리 신도시의 미래에 먼저 화장장을 지으려 하십니까?”
양주시는 삶의 도시로 남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양주시민 이광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