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청원진행중 참여인원 553

시흥~수원 민자도로 사업 전면 폐기하라!

청원대상지역
군포
청원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4.11.13~2024.12.13
청원인
Kakao-LE**
조회수
2,370

청원내용

시흥~수원 민자도로 사업 전면 폐기하라! - 경기도 시흥~수원 민자고속화도로 사업 반대 행동연대

● 취지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시흥시 금이동에서 의왕시 고천동까지 15.2km 길이의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0년 9월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경기도에 제안한 민자도로 사업입니다. 인구밀집지역을 지나는 구간은 지하로, 수리산도립공원을 관통하는 5.4km 군포시 구간은 터널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수리산은 군포시와 안양시, 안산시에 걸쳐 경기남부를 대표하는 명산으로 2009년 수리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현행 자연공원법은 자연공원 내 생태축의 보전을 우선으로 하며 도로와 교량 등의 시설에 대해서 최소한의 시설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민자도로 사업은 수리산도립공원의 생태축을 훼손하는 계획입니다. 이대로 수리산에 또다시 터널을 뚫고 도로를 짓는다면 지방자치단체장이 도립공원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위반하는 것입니다.

군포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 민자도로 사업이 중복되는 노선으로 경제적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점/ 사회적 갈등과 환경오염 문제가 예상되는 점/ 수리산도립공원의 생태계와 자연경관을 파괴하는 등의 이유로 이 사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경기도 시흥~수원 민자고속화도로 사업 반대 행동연대」를 구성하여 민자도로 사업 중단을 위해 대응하고자 합니다.

도민의 허파이자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수리산을 지키기 위해 이 청원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인원 553

SNS공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