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답변완료 참여인원 10,658

“동백-구성-신봉 지하철 착공”을 위한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지역
용인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3.03.16~2023.04.15
청원인
Naver-ju**
조회수
45,757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지사 김동연 입니다.

경기도 철도정책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청원에 참여해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 8기 제3호 경기도민 청원, 「“동백-구성-신봉 지하철 착공”을 위한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과 수지구 신봉동 간의 부족한 대중교통으로 인하여 도민들께서 느끼시는 불편함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동백-신봉선’을 간절히 원하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동백-신봉선’은 ’21년부터 진행 중인 연구용역에서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있는 노선 중 하나입니다. 검토 결과가 국토교통부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됩니다.

‘동백-신봉선’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 공청회, 도의회 의견수렴 등 일련의 승인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여 국토교통부로부터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이 승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기도는 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도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를 위해 교통수요가 많은 곳에 새로운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민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처리부서) 철도정책과    (담당자) 이슬기    (연락처) 031-8030-4822

청원내용

경기도의 무궁한 발전과 김동연 경기도지사님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용인시에서 인구가 제일 많은 8만 3천 기흥구 동백동, 5만 1천 기흥구 구성/마북동, 4만 1천 수지구 신봉동, 특히 신봉2지구는 5,200세대 약 2만여명의 인구유입이 예정되어 있어, 관련 지역 주민은 용인역(구성) GTX 환승 연결의 중심에 “동백-구성-신봉 지하철 착공”을 위한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립이 되도록 간절히 염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 기반으로 용인시에서 진행한“동백-구성-신봉 지하철 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는 0.92(경제성 b/c값)로 굉장히 높은 경제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용인시 권역 동쪽(기흥구 동백동)에서 서쪽(수지구 신봉동)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1시간 30분이상(동백~기흥역~죽전역~마을버스 이용)이 걸리는 상황입니다. 용인시 관내의 이러한 대중교통 상황 때문에 자차 이용률이 높아져 교통체증이 갈수록 가증되고 있습니다. 실례로 대중교통으로 소요되는 시간은 자차로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에서 천안을 지나고 목천으로 향하고 있는 시간과 맞먹습니다.

해당 지하철 사업은 약18만명의 용인시 시민의 복지인 교통 문제를 해소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업이며, 이를 위해 약 6년 전부터 교통 정책사업으로 진행이 되어 왔습니다.
그동안 사업추진을 위하여 역대 용인시장, 각 지역구 의원등 모두가 지역발전을 위해 공약한 사업입니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승인자이며, 해당 사업에 주축이 되시는 분은 바로 김동연 경기도지사님 이십니다.
반드시 2023년 5월, 동백~구성~신봉 지하철 사업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국토부 승인까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며, 용인시 기흥구, 수지구 시민의 염원을 담아 조기 착공 될 수 있도록 도지사님께 청원 드립니다.

2023년 3월 16일
구성, 동백, 마북, 신봉(지역명은 가나다순) 시민 일동 드림

참여인원 10,658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