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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생지원금 사용내역 문의하는데 군대시절 뺑뺑이 돌던 기억이 나네요!

지역
부천
분야
가족·보건·복지
청원기간
2021.10.29~2021.11.28
청원인
Kakao-조**
조회수
119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 부천에 사는 조병석입니다.

20년 전에 병역의무를 마치고 지금은 한 명의 도민으로 남들과 다르지 않게 살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코로나 상황으로 지금까지 3번 국민지원금을 받아 생활에 큰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현장 공무원들의 노고가 느껴지네요. 저도 철이 드니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뭔가 업무를 처리할 때 예의를 갖춰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난 10월 18일 월요일 오전에 제 어머니의 코로나 상생지원금을 신청하러 주민센터에 방문했었습니다.

센터 입구에 앉아 있는 직원에게 접수처가 어디냐고 물었는데 번호표를 뽑아 창구에 가라고 하더군요.

알려준 대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다 제 순서에 창구에 갔더니 공무원이 대뜸 그건 3층에 따로 접수받는 곳이 있다고 말하더군요.

몹시 기분이 나빴습니다. 왜냐면, 이미 방문접수는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같은 공간 안에서 서로 다른 안내를 받으니 황당하더라구요. 하다 못해 보이는 곳에 접수처 안내문을 붙여 놓은 것도 없었습니다.

한주 첫날 아침부터 화를 내기 싫어서, 3층에 올라가서 신청서식을 작성하고 접수하는 직원에게 제출했습니다. 직원은 입력하면서 제게 (어머니 지원금 신청이지만) 접수 및 안내메시지는 제가 받는 것으로 해드릴까요, 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지난 번 지원을 받았을 때 어머니 명의로 부천페이 카드를 발급 받으며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직원을 통상 3일 정도 지나면 제 핸드폰으로 메시지가 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10월 29일)까지 11일이 지났는대도 아무런 메시지가 오지 않았습니다.

하여, 1. 국민지원금 고객센터(1533-2027)부터 시작하여, 2. 시청 생활경제과(032-625-2696), 3. 032-320-3000(부천시 콜센터), 4. 주민센터 접수처(032-625-6687)까지 총 4번을 제가 일일히 전화하여 알아봐야 했습니다. 공통적인 답변이 그건 우리 소관이 아니다. 다른데 물어보라는 거였습니다.

4번째 접수처에 있던 직원이 대수롭지 않은 듯 그런 경우는 아마 접수된 사항이 시스템 오류로 반영이 안 된 거 같다고 하더라구요. 이미 그런 사항들을 알고 있었다는 뜻이죠.

지금부터 본론입니다.

1. 일선 직원들의 '나몰라라' 업무방식은 개선돼야 합니다. 춘의동 주민센터 공간은 매우 좁은 공간입니다. 그 작은 공간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끼리 접수처 안내라는 기본적인 업무정보도 서로 공유를 제대로 안 한다는 것은 심각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현장에서 저만 골탕 먹은 느낌이랄까요. 행정현장에서 왜 악성민원인이 발생하는지 한편으로 이해가 되더군요. 저도 소리 지르고 싶은 걸 참았습니다. 그냥 안내문 한장만 출력해서 써붙여 놓으세요! 초등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벼룩시장도 안내문 붙이는데 이건 뭐 하자는 건지. 어렵게 공시 봐서 붙은 사람들이 일하는 수준은 초딩보다 떨어지네요.

2. 왜 국민지원금 접수사항이 신청한대로 제 핸드폰에 메시지로 안 올 까요? 18일 당시 접수현장에서 담당 직원이 메시지를 직접 받게 해드릴까요? 라고 먼저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정황상 그 직원은 입력을 안 했을리 없는데 무슨 이유로 신청하대로 적절한 정보가 제가 전달이 되지 않는 것일까요? 그리고 오늘 문의했던 직원은 왜 대수롭지 않다는 듯 시스템 오류인 것 같다고 대답할까요? 이미 그런 건이 여러 건 있었다는 뜻인데 그렇다면 관련한 민원이나 질의도 여러 번 있었을텐데 말이죠. 왜 개선이 안 될까요? 이른바, 공공서비스인데 말이죠. 그리고 왜 이런 사항에 대한 에너지 소비는 제가 해야 하는 걸까요? 저는 알려준대로 아는대로 절차 지켜 제대로 신청을 했는데 말이죠.

아무리 공무원 세상이 직무가 다양하다고 해도 이건 정말 이해가 안 되네요. 공적영역에 대한 불신과 반감이 왜 생기는지 알 거 같습니다. 괜해 고생은 고생대로 하지말고 일 처리가 세밀하게 잘 하시길 바랍니다.


요청사항 2가지
1. 시스템 오류가 맞는지 사실확인 명확하게 해 주세요.
2. 주민센터현장 접수처 안내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점에 대한 명확한 답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