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92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도 동남부 지역을 포함한 가칭 GTX-D노선 반영 요청

지역
광주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1.01.26~2021.02.25
청원인
Kakao-성**
조회수
591

청원내용

제목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수서광주복선전철의 활용으로 경기도 동남부 지역을 포함한 가칭 GTX-D 노선 반영 요청

현황 및 문제점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에서는 인천국제공항‧검단에서 하남 등 수도권의 동서지역을 1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는 가칭 GTX-D 노선을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건의 중이나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10조원 이상의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개선방안
때마침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보전권역에 속해 있어 수많은 규제에 시달리고 있는 광주시를 비롯한 경기도 동남부지역 역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낙후된 교통망개선을 위해 GTX의 도입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KTX-이음의 운행이 계획된 경기도 동남부지역을 관통하는 수서광주복선전철과 경강선의 승강장은 GTX의 승강장과 같은 고상홈이며 경강선의 곤지암역은 2면5선의 쌍섬식승강장으로 GTX의 회차도 가능해 큰 비용 투자 없이 삼성역과 수서광주복선전철의 연결만으로 서울시를 비롯한 인천공항 등 서부 주요지역에 차세대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되게 할 수 있고 광주시를 비롯한 경기도 동남부지역에도 GTX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수서광주복선전철과 삼성역을 연결하는 GTX-D노선이 반영되도록 추진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기대효과
경기도 동남부 지역이 포함된 GTX-D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국제공항‧검단에서 하남‧광주 등 수도권의 동서지역을 1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고 특히, 경기도 동남부 지역에서 서울 남부와는 15분대로 연결되어 누구나 즐거운 출퇴근 등 수도권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인구분산으로 수도권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차세대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부산, 경주, 안동, 강릉, 원주, 거제, 문경 등과 서울 남부, 인천공항에도 운행이 가능해져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