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17

예비신랑신부의 목소리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부천
분야
문화·관광·체육
청원기간
2020.12.04~2021.01.03
청원인
Kakao-김**
조회수
215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12일 결혼식을 앞둔 예비 신부입니다.

하필이면 코로나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는 이 시국에 결혼을 치르게 되어
기쁘고 설레는 마음이 아닌 하루하루 확진자수를 확인해야 하는 초조 불안함 속에서
죄송스러운 마음으로 한 분 한 분 조심스럽게 초대하고 식을 10 여일 남겨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12/1에 발표된 한 기사에 따르면, 갑자기 결혼식 인원 제한의 방침이 "한 팀 당 100명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공간 별 인원제한이 갑자기 행사 별 인원제한으로 변경된 것이죠.

알고 보니 12/1 중수본 브리핑 시 한 기자의 질의에 대해 "행사 당 100명 제한"이라고 답변을 했고,
지자체에서는 이 사실을 모른 채 언론보도부터 나갔고, 12/2 그제서야 지자체에 공문이 내려갔습니다.
서울시를 거치면서 유예 기간은 애매하게 7일로 설정되어, 당장 다음주 예식부터 적용이 된다고 하나,
결혼을 1주 남기고도 아직까지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예비신랑 신부들이 많습니다.

1. 행사 당 인원제한
기존에는 2단계 시 100명 제한으로, 연회장은 인원제한이 없었으며
동시 예식의 경우 서브홀을 사용 가능하여, 2-3개 홀에 나누어 총 200-3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행사 당 인원을 제할 경우, 식당, 서브홀 등 공간을 분리하더라도 팀 당 전체 하객 100명으로,
아무리 크고 넓은 식장이라도, 홀이 여러 층으로 나뉘어있어도, 1팀이면 100명만 수용 가능하고,
동시에 여러 팀이 진행하는 식장의 경우, 한 층에, 또는 한 연회장에 3~400명 하객까지도 수용하게 되는 꼴입니다.
이게 과연 진정한 의미의 거리두기 강화인가요?
거리두기는 공간적 개념이나, 행사 별 인원 제한은 그 개념에 위배됩니다.
-> 진정한 의미의 거리두기와 방역을 생각하신다면, 공간 별 인원제한으로 시정 부탁드립니다.

2. 일관성 없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정책
정말 국민의 안전을 생각해서 그런 방침을 내리신거라면,
왜 웨딩홀보다 훨씬 더 많은, 수백수천명의 사람이 모이는 백화점, 마트, 회사, 종교시설, 지하철 등에는 같은 제한을 두지 않으시나요?
왜 연회장처럼 똑같이 식사가 이루어지는 일반 식당에는 같은 방침이 내려지지 않는건가요?
식당은 9시 이전에 영업이 가능하다면, 결혼식 연회장은 9시 이전에 종료가 되는데도 인원을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백화점, 마트, 식당은 일상적으로 갈 수 있는 곳입니다.
결혼식은 한 사람의 인생에 딱 한 번 있는 일생일대의 중대사입니다.
유독 결혼식장에만 이렇게 엄하게 인원을 제한하시는 것은, 보여주기식 정책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 부디 힘없는 예비부부들에 대한 핀셋 방역이 아닌 일관된, 형평성 있는 정책을 펼쳐주십시오.

3. 2알파 단계라는 말 장난
지난 8월 2.5단계 시 50명씩 여러 홀에 수용 가능하여, 4-5개 홀이라면 200-250명 이상 수용 가능했을 때와 비교하여
현 2알파 단계는 전체 하객을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게 되므로,
사실 상 지난 2.5단계보다 적은 하객을 받아야 하는, 더 심한 규제입니다.
다 합해서 50-100명이면 사실 상 양가 가족, 친척도 다 못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2.5단계 기준 당사자와 혼주 6명을 제외 시 총 하객은 43명(49-6)으로, 홀 분리가 안 된다면 양가 20명 정도 씩밖에 부를 수 없습니다.
8월에 모두가 가장 최악의 상황이라고 생각했을 때도, 홀 분리가 가능하다면 어느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많은 예비부부들이 결혼을 취소하거나 미루지 않고 12월로 진행해왔습니다.
그런데 며칠 남지 않은 상태에서 인원 규제는 이토록 갑작스럽게 진행되어버렸고,
예식장, 웨딩 업체에서는 나몰라라하고 2.5도 아닌 2알파 단계이니 아직까지 공식적 연기가 안 되고, 위약금을 물으랍니다.
이처럼 애매한 단계일 때는 오직 예비 부부만이 피해를 봅니다.
차라리 3단계로 결혼식 취소 및 연기에 대한 공식적인 명분이 생기는 게 더 낫다고 느낄 정도이니,
사실상 결혼식을 주최하는 입장에서는 3단계보다 더 열악한 상황인데 2.5도 아닌 2알파 단계라니요.
-> 예비부부를 고려하여 말 장난이 아닌,단계에 맞는 지침을 마련해주십시오.
양가 합해 최대 50-100명으로 친척이나 아주 친한 친구마저 부를 수 없는 결혼을 할 바에는, 공식적으로 취소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주십시오.

4. 유예기간의 기준
12/2에 갑자기 서울시에서 유예기간을 7일간 두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2알파 단계에서 이번주 예식자들은 "충격"이 클테니 유예하고 12/9부터 해당 지침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주 예식자들은 어떻게 되느냐 물으니, 12/7 단계 발표, 12/9 새로운 지침을 기다리라고 합니다.
물론 예비부부들은 언제든 단계격상이 될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기존의 지침에 맞게 예식을 준비해왔습니다.
8월처럼 50명씩 여러 홀에 나누어 받는 한이 있더라도 강행하고자 한 것입니다. 언제 코로나가 종식될거란 보장이 없으니까요.
그러나 이처럼 바뀐 정책 하에서는 아닙니다. 진정 결혼 3-4일 전까지 정부 정책만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어야 하나요?
이미 초대한 하객들에게 3-4일 전에 연락해서 누구는 그대로 오고, 누구는 오지말라고 말해야 하나요?
결혼식은 1년을 잡고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하는 일생의 가장 큰 행사이며,
1-2달 전에 이미 초대를 완료하고, 2주 전에는 보증인원을 파악해 식장과의 최종계약을 완료합니다.
따라서 12월 예식자들은 이미 청첩장을 거의 다 돌린 상태이며, 식 준비가 사실 상 끝난 상태인 것이죠.
그런데 유예기간 "7일"이라니,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설정된 것입니까.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는 것도 아니고, 단계를 지키지 않겠다는 것도 아닌데,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정책에 맞추어 일생 일대의 행사를, 마치 친구 몇 명과의 모임 약속처럼, 3-4일 전에 수습해야 합니까.
-> 장기간 준비하는, 다수를 모시는 결혼식의 특수성에 맞추어 정책 변경에 대한 유예기간이라도 보장해주십시오.

5. 담당자 전화불통, 책임회피
12/1에 급하게 발표하신 정책으로 인해 혼란에 빠진 수많은 예비 부부들이 웨딩홀, 지자체, 중수본에 문의하고 민원을 제기하였으나
중대본, 시청은 하루종일 전화를 시도해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착신으로 돌려놓았거나, 부재중입니다.
겨우 연락이 닿았다고 하더라도, 서로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합니다. 본인 소관이 아니랍니다.
서울/경기 지자체는 중수본에서 내린 지침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고 권한이 없다고 합니다.
본인들도 직접적 공문을 받지 못한채 언론보도를 통해 뒤늦게 알았다고, 중수본과 연락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수본은 서울/경기 등 지자체에서 세부지침을 만드는거니 거기에 문의하라고 합니다.
12/1 브리핑 시 한마디 던진 말에 정책이 확 바뀌고, 수많은 예비 부부의 결혼식을 망치게 되었는데,
이렇게 무책임하게 민원과 전화에 무응답하실 수 있습니까?
적어도 저희의 고충을 듣고, 이건 이렇다 설명이라도 해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국민 한 명 한 명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펼치는 곳이, 일방적인 통보 후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는데, 과연 국민을 위한 기관인가요?
-> 정책을 변경하셨으면, 그에 대한 국민의 피드백을 수용해주십시오.


마지막으로, 저희 예비부부들도 코로나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 인지하고 있습니다.
축복 받아야 할 결혼을, 주변의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해야 하고,
행복하고 설레야 할 시기에, 불안에 떨며 결혼을 하게 되어 무척 마음이 괴롭습니다.
거리두기 단계를 무시하고 이기적으로 하객을 많이 초대해서 성대한 결혼식을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단계에 맞게 초대 인원을 대폭 줄여,
꼭 초대하고 싶은 소중한 사람들, 가족들, 지인들을 초청해
방역지침 속에 안전하게 결혼을 하고자 하는 마음 뿐입니다.

부탁드립니다.
거리두기의 의미가 퇴색된 부당한 행사 별 거리두기 방침을 시정해주십시오.
백화점, 마트, 식당,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눈 가리면서, 결혼식에 대해서만 차별적인 핀셋 규제를 멈춰주십시오.
수시로 변경되는 정책에 맞춰 예비부부가 대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유예기간을 주십시오.
예비부부와 결혼을 주최하는 가족들도 엄연한 국민이니, 정책 변경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