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1

혼주와 상주의 권리를 지켜주세요.

지역
김포
분야
농림·축산·해양
청원기간
2019.06.26~2019.07.26
청원인
Naver-cn**
조회수
183

청원내용

~행사가 끝나고 화환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지켜주세요.
그리고 저가화환 및 과대 수수료 인트라넷의 횡포에 화훼시장을 지켜주세요.

1. 현 화훼 시장의 상황과 문제점
2. 로테이션 화환 수거와 사회복지시설 기부를 통한 화훼시장 개선방안

1. 현 화훼 시장의 상황과 문제점

1) 전국 1일 화환 발주량의 90% 이상의 독점

■ 특히 저가화환업체(인트라넷)는 각 지역의 한 업체를 선정하여 밀어주기 식으로 화환을 4만원 이하로 발주하는데 이 가격은 절대 새 꽃으로는 구성될 수 없는 마이너스 원가를 의미합니다.

2) 저가 화환 업체와의 경쟁 과열로 기존 인트라넷의 수수료 폭탄

■ 무분별한 저가화환 업체의 난립에서 기존 인트라넷 업체들도 경쟁에서 살아남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발주를 한 건이라도 더 유치하고자 저가 화환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 이는 결국 화훼업체에 전가되어 기존 5% 내외의 수수료가 저가화환 과다경쟁으로 35%이상 수수료(수·발주 차액 포함)를 인상 했고 또한 불량, 사기 발주 화원사로 인한 부도로 전국 가맹점들의 피해가 심각합니다.
■ 2016년 부도를 맞은 대표적인 인트라넷 업체인 S* 그룹, 피*팬 플라워, 미*랑 플라워, 어*림 플라워, 강*범 꽃배달, 에* 플라워, S* 플라워, 오*플라워, 유*시 플라워 및 그 외에도 발주사 미수금으로 힘들어 하는 인트라넷 업체가 매우 많습니다(소송 진행 중 ‘윤*희’, ‘꽃*세요’).

2. 로테이션 화환 수거와 사회복지시설 기부를 통한 화훼시장 개선방안

[저가화환 및 과대 수수료 인트라넷 개선방안]
**********************************************************************
해당 지역에 신청하여 등록된 수거 꽃집들에게 로테이션으로 연결하여 상주는 장례식이
끝나고 근조 화환을 판매 또는 기부 할 수 있습니다.(결혼식 축하 화환도 가능)
*저가화환 유통과 과대 수수료 인트라넷이 가능한건 각 지역 1~2 곳의 꽃집에서 대부분 화환을 수거하여 하루 수백건의 주문을 처리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로테이션으로 분산시켜면 꽃집 1곳에서 수백건의 주문 처리가 불가능해 일감몰아주기 방지와 공정한 경쟁이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