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청원 1만명 이상 동의 시 도지사가 답변합니다

본인인증

청원작성

청원목록

청원설문조사

나의청원

만료 참여인원 1,439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용서고속밸트로 반드시 건설되어야 한다!

지역
용인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0.05.10~2020.06.09
청원인
Kakao-원**
조회수
7,253

청원내용

■경기도는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정체된 용서고속라인 대체교통수단으로
2021년 4차 국가철도망사업 계획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용서고속밸트로 급팽창하는 신도시들,폭발적 인구증가, 그러나 광역교통대책은 전무한 상태!!!
.오산-용인(서수지IC)고속도로 추가건설 예정으로 교통대란 가속화심화!
.지하철,광역도로등 대체교통수단 대책이 시급한 실정!
.용서라인 8개지역 주민들-3호선연장 추진협의회--범주민단체 전격결성!
-수서역-세곡역-고등역-금토(테밸2,3)역-서판교역-대장역-신봉역-광교웰빙역-광교중앙역 등(가칭)
을 연결하는 용서라인 지하철3호선 연장을 대대적인 범 주민 운동으로 추진예정!
.서울시,경기도,성남시,용인시,수원시,그리고 국토부는, 용서라인 3호선연장 확정하고
2021년 4차 국가철도망사업 계획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용인과 서울을 연결하는 용서고속도로가 개통된지 10년이 지나면서 이지역에 크고작은 신도시 및 미니신도시들이 들어서거나 현재 진행중으로 엄청난 인구증가로 이곳을 통해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해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도권 남부 개발 축이 경부고속도로였다면 최근에는 용서고속도로를 축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곡동을시작으로,성남수정구금토동·고등동·심곡동,성남분당구운중동·대장동 ,용인수지구고기동·동원동,동천동,
신봉동,성복동,상현동, 용인 기흥구 영덕동, 수원시 광교신도시, 영통구 이의동,영통동,동탄1기,2기까지 인구가 폭발
적인 증가세에 있습니다.

지금도 세곡1,2지구 7,300세대, 성남고등지구 4,000세대, 성남금토지구 3,400세대(제2테크노밸리연계), 서판교8,000
세대, 대장동 6,000세대, 고기동,동원동 4,500세대등 공공주택이 들어섰거나 현재 건설중입니다.

또한 수지 신봉지구만도 기존 13,000여가구에 이어 2지구 미니신도시 5,000세대 이상이 분양될 예정이고 수원 광교신도시는 31,000가구의 메머드급 신도시로 아직도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 확장중입니다.

그리고 동탄1기와 2기신도시는 총16만가구로 인구수만도 50만이 넘을것으로 보이며 현재 계속적인 입주가 진행되고있어 가히 용서라인이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주거타운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경부고속라인의 대체역활 이상을 하고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있습다.

특히 전문가들은 앞에서 보듯 급팽창하는 용서라인의 인구수에 버금가는 이지역의 광범위한 교통대책을 조속히 세워야 할것이라고 진단하고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개통 당시 용인에서 서울 강남권까지 주행 시간이 15~20분 내외로 기대를 모았지만, 10여년이 지난 현재 교통량 증가로 출퇴근 시간 1시간30분~2시간 가까이 소요된다며 시민들의 불만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용서라인은 하루가 다르게 대규모 아파트 단지, 타운하우스, 편의시설 등이 계획, 건설되어 최근 수년간 상당수의 인구 유입이 이루어졌지만 늘어난 인구에 비해 교통 인프라는 용서고속도로 이외에 우회도로 하나없이 수년째 확충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주민들의 원성이 한계에 이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오산시 양산동(서오산TG)과 용인 서수지TG를 연결하는오산-용인 고속도로가 연장 17.3㎞(폭 20M) 왕복 4차로로 건설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도로가 연결되기전에 기존 고속도로 확장이나 대체교통수단(지하철),우회광역도로를 강구하지 않으면 교통전문가들과 지역주민들은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 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용서고속도로는 출퇴근시간이나 주말이면 엄청난 교통체증으로 제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로 수원,용인,서판교,대장주민들은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수서3호선 연장안 용서라인 지하철 신설 민원을 제기하고 있었으며 특히 오산-용인 고속도로까지 개통되면 최악의 교통대란이 일어날것이라고 공청회에서도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결과는 정부의 서울 과밀인구의 수도권 분산정책(신도시개발)과 수도권 지자체의 교통인프라 구축없이 무분별한 공공주택 택지개발 인허가 정책들이 불러온 문제점 입니다.

특히,용서고속라인의 주변에 수십만가구의 공공주택 건립으로 인하여수도권 주택난해소 및 인구분산정책에는 다소 기여했다고 보여지나 이에 걸맞는 선교통정책도 함께 수반되었어야 하는데 정책부재로인하여 결과적으로는 부작용 및 고통은 고스란히 이곳의 주민들이 받고 있는실정입니다.

따라서 이지역 주민들은 정치권과 해당지자체에 이문제를 해결하고자 많은 간담회,정책토론회,지자체청원게시판등 여러방면으로 민원을 제기하며 대체교통수단(3호선연장안,우회광역도로신설)추진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제에 작년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이전 후 수서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부지 활용방안 및 수도권 동남부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하철 3호선을 경기도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며 현재 기술용역 타당성 심사와 건설기술심의 등을 진행중으로 `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 방안과 3호선 연장 노선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올해안에 완료한다고 합니다.

이에 이제까지 3호선 연장안을 추진하던 용서라인 8개지역 주민들이 3호선연장 추진협의회라는 연합체를 구성하여 3호선연장 추진을 본격적으로 발벗고 나섯습니다.
용서밸트라인에 근접한 세곡지구,고등지구,금토지구,서판교,대장지구,신봉지구,광교웰빙타운,그리고 광교지구등 8개지역 주민들입니다.

3호선연장 추진협의회는 앞으로 심화되어가는 용서고속도로의 교통대책으로

1)수서3호선연장(수서-광교) 2021년 4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꼭 포함시킬것!
2)용서고속도로 우회 광역도로신설(신봉-대장동-수서) 요구!!

등을 정치권과 경기도, 국토부, 그리고 이와 연계된 성남시,용인시,수원시등 3개 지자체등에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할 방침이며, 수시로 지자체 관련부서 방문및 지역소속 정치인 간담회를 통하여 교통대책이 열악한 용서고속밸트에 지하철과 광역도로 건설을 강력히 요구할 방침입니다.

특히 지하철같은 경우는 수도권 광역철도망 계획에 포함된다고해도 사업완공까지 최소10년~15년 이상씩 걸리는 공사기간 이다보니 현재 진행되고있는 용서라인 신도시들의 완공이 3~4년후면 대부분 완공될것으로 보여 엄청난 인구유입 및 제기능을 잃어버린 용서고속도로의 대체교통수단에 대한 지하철 대책이 더욱더 시급해 보입니다

따라서 이번 서울시의 수서기지창이전에 따른 3호선 연장 검토는 분명히 용서라인의 다시없는 절호의 기회이며 또한 대체교통수단으로 5년앞을 내다봐도 명분과 실리가 뚜렷하다는 것이 이지역 주민들의 요구입니다.

한편,다행인것은 올초에 이재명지사님과 성남,용인,수원 3개지자체 단체장님께서 3호선연장을 위한 MOU를 체결하셨
습니다.
이 MOU가 1회성 정치적인 구호에 끝나지않고 속전속결로 진행되어서 고통받는 용서라인 주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될수있도록 유치가 확정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5만 용서라인 3호선 협의회 주민들은 정부정책의 부재로 인하여 수많은 주민들이 매일 교통문제로 고통받고 출퇴근하는 상황을 그냥 간과하지 마시고 이번기회에 꼭 용서고속라인의 지하철3호선 연장안이 2021년 4차 국가철도망 사업계획에 포함되고 조속히 건설될수 있도록 정부기관,경기도,관련 3개지자체, 그리고 정치권,특히 관련지역 국회의원등이 나서서 해결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