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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양주행 종착을 덕정역 종착으로 변경 및 배차간격 조정을 부탁드립니다.

청원대상지역
양주
청원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24.08.30~2024.09.29
청원인
Naver-tt**
조회수
44,503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경기도지사 김동연입니다.

먼저, 양주 지역의 철도 인프라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청원에 참여해주신 모든 도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도민청원 제12호 「1호선 양주행 종착을 덕정역 종착으로 변경 및 배차간격 조정을 부탁드립니다」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양주시는 옥정, 회천 신도시 개발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경기 북부의 중심도시입니다. 그러나, 인구 증가 대비 교통인프라 개선이 충분치 않아 많은 주민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십니다. 특히, 최대 40분여에 이르는 덕정역과 덕계역의 배차간격 문제로 이동에 불편을 겪고 계시는 상황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청원 주신 내용과 관련하여, 도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GTX-C 노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덕정역에서 출발하는 광역 급행열차가 하루 80여 회 운행될 예정입니다. 덕정역에서 출발하는 GTX-C 노선을 통해 청원의 취지 역시 크게 해소될 것을 기대합니다.

GTX-C 노선 개통 전까지 지속될 경기북부 도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는 기존 대중교통 시스템을 점검해 덕계, 덕정역 일대 교통환경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양주-동두천 간 경원선 셔틀열차 도입, 열차 증회 및 운행 시간 조정,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광역버스의 증차 등 다양한 대책들이 논의 중에 있다는 것을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만, 양주역에서 덕정역으로의 열차 종착역 변경 건에 대하여는, 철도사업자인 한국철도공사의 사업계획 변경과 국토교통부 장관의 인가가 필요한 사항으로 철도 혼잡도와 이용 수요, 선로 용량, 예산 부담 주체 등 종합적인 고려와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종착역 변경에 대해, 경기도는 양주시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여 주민분들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되고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도는 지난 9월, 경기북부 인프라 개선을 위한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양주 지역의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해 △양주 은현~봉암 지방도로 사업을 최대 4년 3개월 단축하며(’24년 11월 개통 예정) △양주 가납~상수 국지도 사업 추진(’25년 6월 개통 예정) △경기북부 1.5 순환고속화도로(파주~양주~포천~남양주) 추진을 약속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교통 불편에 대한 지역 주민분들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며 교통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께 더 나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기북부 지역 발전을 견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철도운영과  철도시설팀   (연락처) 031-8030-4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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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 간 : ’24. 10. 24.~11. 23.

○ URL : https://forms.gle/yh57jHtBVA1a4Z1f9

청원내용

안녕하세요.. 도지사님.. 경기도 양주시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양주는 군사지역이 많은 도시로 국가안보에 희생한 지역 중 한곳입니다.

2008년 양주신도시로 지정되어 지금까지 많은 개발이 되었지만, 부족한 도시인프라와 대중교통은 아직 너무도 미흡한 실정입니다.

양주지역 철도는 1호선 철도가 유일하며, 7호선 연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7호선 철도는 단선으로 건설되고 있고, 준공도 너무도 많은 시일이 남아있어 대중교통 이용에 매우 불편함이 있습니다.

양주시 인구는 2024년 7월 기준 28만 2215명이고, 양주시에는 양주역, 덕계역, 덕정역이 운영 중입니다.

양주시의 관할 읍면동은 행정동 기준 장흥면, 광적면, 은현면, 남면, 백석읍과 양주1, 2동, 회천 1~3동, 옥정 1~2동으로 구분됩니다.
(법정동 기준 장흥면, 광적면, 은현면, 남면, 백석읍, 양주1동(유양동, 어둔동, 남방동, 마전동, 산북동), 양주2동(광사동, 만송동, 삼숭동, 고읍동), 회천1동(덕정동, 봉양동), 회천2동(덕계동, 회정동), 회천3동(덕정동, 고암동), 옥정1동, 옥정2동)

양주시 인구는 2024년 7월 31일 기준 28만 2215명이며, 읍면동의 인구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석읍 : 24,835
2: 은현면 : 5,282
3. 남면 : 6,209
4. 광적면 : 10,921
5. 장흥면 : 11,913
6. 양주1동(유양동, 어둔동, 남방동, 마전동, 산북동) : 4,630
7. 양주2동(광사동, 만송동, 삼숭동, 고읍동) : 49,436
8. 회천1동(덕정동, 봉양동) : 8,760
9. 회천2동(덕계동, 회정동) : 43,578
10. 회천3동(덕정동, 고암동) : 24,849
11. 옥정1동 : 36,645
12. 옥정2동 : 55,157 입니다.
(산출 근거 : 양주시 홈페이지 "2024년 7월말 기준 양주시 인구(내국인) 통계 현황")

이중 지리적 구조에 따른 전철역 이용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의정부역 : 장흥면
2. 양주역 : 백석읍, 광적면, 양주1,2동
3. 덕계/덕정역 : 은현면, 남면, 회천1~3동, 옥정1~2동

이를 다시 이용 전철역으로 이용 인구로 산출하면 의정부역 11,913, 양주역 89,822명, 덕계/덕정역 180,480이 이용하게 되고,
덕계/덕정역 이용의 인구 분포가 양주시 전체 인구의 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1호선 운영은 양주역은 양주역 종착과 동두천, 소요산, 연천 종착이 경유하며, 덕계/덕정역은 동두천, 소요산, 연천 종착이 경유하고 있으며, 양주역 및 덕계/덕정역의 운영횟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주역 종착(평일 기준) : 평일 상행 기준 양주역 운행횟수 102회(급행 정차 포함)
- 동두천, 소요산, 연천 종착(평일 기준) : 덕계(58회 급행 정차 안함), 덕정역(66회, 급행 정차 포함)

위 1호선 운영 현황처럼 덕계/덕정역을 이용하여야 하는 인구분포가 66%이지만, 운행열차는 양주역의 약 64%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배차간격은 양주역 : 7~ 24분, 덕계역: 8~ 49분, 덕정역 : 8~36분 입니다.
(산출 근거 : 코레일 경인경원선 시각표 2024년8월19일 부터)

덕계역의 최대 49분 배차 간격은 전철 이용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며, 수도권 전철 노선 중 가장 긴 배차시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양주시는 최근 고속도로 건설과 7호선 연장, GTX C노선 계획 등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중견도시로 향하고 있는 도시이며, 2기신도시인 양주신도시는 아직 현재 진행 중인 신도시입니다..

최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양주시의 인구증가율은 전국 인구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도시이며, 백석지구와 광석지구 지정, 회천신도시 등이 진행 중이므로 지하철 이용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는 양주역 종착을 덕정역 종착으로 변경시 배차간격 조정을 위해 10량 전철 2대가 필요하다고 하며, 덕정역에 분기선 설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10량 전철 2대 약 400억, 분기선 설치에 약 20억)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0조(광역교통시설에 대한 재정 지원 등) 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노선의 기능,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등을 고려하여 광역철도의 건설 또는 개량 사업에 필요한 비용(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설립한 법인이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민간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을 공제한 사업비를 말한다)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분담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도지사님께서 추진하고 있는경기북부대개발을 위해서는 양주지역의 교통인프라 확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양주역 종착열차를 덕정역까지 연장하는 것입니다.

이에 도지사님께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도지사님이 추진하시는 경기북부대개발의 초석이 될수 있도록

수도권 광역철도인 1호선의 개량사업 비용(전철 증설과 분기선 설치 비용)에 대한 지원을 통한
양주역 종착을 덕정역 종착으로 변경 및 열차 배차 간격이 15분 이내로 운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여인원 10,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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