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청원

도정 현안 관련, 30일 동안 5만 명 이상의 도민들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도지사실 및 관련 실국장 등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청원진행중 참여인원 0

GTX 선개통 요청드려요

지역
화성
분야
교통·건설·환경
청원기간
2019.11.15~2019.12.15
청원인
Naver-모**
조회수
24

청원내용

동탄2신도시 교통특별대책지구 지정 및 gtx 수서~동탄 구간 우선개통 요청

[내용]
살기 좋은 국가건설에 애써 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종합해 보면,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2020년 상반기 토공사를 시작하고, 본격적인 착공은 하반기에 착수될것으로 예상 되고 있습니다.
영동대로 지하통합개발은 GTXㅡA , C , 위례신사선 그리고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등 지하 4~6층이 철도시설의 승강장과 역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4개 철도가 환승되는 승강장의 공사기간은 적어도 지하6층에 고속철도와 삼성~동탄이 환승하는 동탄역사 보다는 복잡하고 공사기간도 더 길수 밖에 없습니다.

동탄역사의 공사기간은(시운전 포함) 2012년~2016년 12월로 약60개월 정도가 소요 되었습니다만 4개 철도가 지하4~6층에 환승되는 영동대로 지하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의 공사기간은 적어도 72개월은 소요(지하1층 버스 환승센터 제외)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내년 상반기(6월)부터 토공사를 시작으로 착공된다 하더라도 6년 후인 2026년에나 개통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는 2023년도에 절대 개통될 수 없으며, 2026년 까지도 개통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노선중 수서~동탄 구간 우선개통을 대안으로 수립해야 하는것이 국토부입니다.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의 개통이 지연되면 2016년 부터 매년 2,000억의 매몰비용이 발생되는 상황에서 임시 주박기지에 소요 되는 200억 사업비는 아무것도 아닐 것으로 보이며, 임시 주박기지와 동탄역 반복선을 활용하여 주박을 6편성으로 운영을 시작하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관계기관에 따르면 내년 2020년 4월에 차량제작을 발주하면 2024년 상반기에 제작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2024년 하반기까지 수서~동탄간 시운전이 가능하다면, 성남 ,용인, 동탄(반복선)역사 승강장 및 본선 건설을 최대한 공사기간을 단축한다고 할때 2024년에 수서~동탄 구간은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차량 발주를 앞당기고 제작기간 또한 48개월 이내로 단축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사료됩니다.

요청드립니다. 정부에서 발표하고 있는 GTX-A 전체개통 예정인 2023년에 수서~동탄 구간만이라도 우선 개통토록 요청드립니다. 그것이 도리어 국토부에 대한 국민적 실망을 부분만이라도 회복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리고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율이 38% 밖에 되지 못하는 동탄2지구를 국무회의에서도 논의가 된 바 있는 교통특별대책지구로 지정되도록 검토를 강력하게 요청하며, 동탄도시철도(트램)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국토부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확정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합니다.

- 정부의 대국민 신뢰 확보는 약속의 철저한 이행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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